35개월(만 2세 11개월) 아이가 또래와의 놀이를 주저하는 경우, 부모나 보호자의 적절한 대화법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개별적인 기질과 경험에 따라 사회성이 다르게 발달하며, 낯가림이 심하거나 친구와 어떻게 어울려야 할지 몰라 주저할 수 있습니다. 이를 돕기 위해 아이의 감정을 존중하면서도 자연스럽게 또래 관계를 형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또래와 놀이하는 것을 주저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이를 이해해야 적절한 대화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낯가림이 심한 성향일부 아이들은 새로운 사람이나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낯선 또래가 있으면 긴장하거나 부담을 느껴 놀이에 쉽게 참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 부족35개월 아이는 아직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법을 배우는 중입니다. 친구와 대화를 나누거나 놀이 규칙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경험이전에 친구와 놀이하다가 다투거나 놀림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또래와의 놀이를 피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혼자 노는 것이 익숙한 경우주로 혼자서 노는 시간이 많았다면,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것이 어색하고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부모의 개입 부족 또는 과잉 개입부모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독려하지 않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개입하면 아이가 주도적으로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친구와 노는 것을 주저할 때, 부모는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대화:
???????? "친구랑 노는 게 좀 어려운가 보구나. 처음엔 누구나 그럴 수 있어. 엄마(아빠)도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긴장할 때가 있어."
이처럼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말을 하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존중받는다고 느끼고 안정감을 얻습니다.
아이가 또래와 어떻게 놀아야 할지 모른다면, 부모가 간단한 행동을 제안해 줄 수 있습니다.
예시 대화:
???????? "저기 친구가 블록을 쌓고 있네! 우리 가서 '나도 해도 될까?' 하고 물어볼까?"
이렇게 아이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대화를 가르쳐 주면, 놀이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부모가 아이와 함께 놀이에 참여한 뒤, 점차 아이가 스스로 또래와 상호작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대화:
???????? "우리 같이 공놀이할까? 엄마(아빠)가 공을 던지면 너랑 친구가 같이 받아보는 거야!"
이후 부모는 점차 역할을 줄이고,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돕습니다.
놀이 후에 아이가 또래와 잘 어울렸다면 이를 칭찬해 주세요.
예시 대화:
???????? "오늘 친구랑 블록 놀이하는 모습이 멋졌어! 친구도 즐거워 보이더라."
이런 피드백을 주면 아이는 또래와의 놀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됩니다.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친구와 친해지도록 도와야 합니다.
예시 대화:
???????? "안녕! 나는 OOO야. 너는 이름이 뭐야?"
부모가 먼저 본보기를 보이며 아이가 따라 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놀이 중 친구가 장난감을 나누어 주지 않을 때, 아이가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예시 대화:
???????? "친구가 지금 장난감을 쓰고 있네. 우리 조금 기다려 볼까? 아니면 다른 걸 먼저 해볼까?"
아이가 당황하지 않고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예시 대화:
???????? "이건 내가 먼저 가지고 놀고 있었어. 조금 있다가 같이 놀자."
처음부터 많은 친구와 어울리기보다, 한두 명의 익숙한 친구와 놀이하는 것이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부모와 역할 놀이를 하며 친구와 대화하는 연습을 하면 실제 상황에서 더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일상에서 친절한 인사를 나누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이를 따라 하게 됩니다.
35개월 아이가 또래와 놀이를 주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적절한 대화법과 환경을 제공하면 점차 개선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의 감정을 존중하면서도 부드럽게 놀이를 유도하고,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쌓게 해주어 또래와 어울리는 것이 즐겁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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