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딩맘톡방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생활동화 5가지 방법

M 최고관리자 0 8 2023.12.04 13:11

 

방과후학교에서 돌봄교실에서는 학생들에게 생활동화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제공하고, 자기표현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첫째, 동화책을 읽어주면서 이미지와 감성을 자극한다. 둘째, 동화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 요약과 생각을 묻는다. 셋째, 동화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려보거나 이야기를 듣고 만화를 그린다. 넷째, 동화 이야기에 대해 학생들이 함께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다섯째, 동화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인생이나 경험과 연결시킬 수 있는 주제로 자유롭게 작문을 한다.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생활동화의 중요성

1. 동화책을 읽어주는 활동

방과후학교 돌봄교실에서 생활동화를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입니다. 동화책은 이미지와 감성을 자극하여 학생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동화 이야기에 몰입하며 감정을 공감하고 상상력을 키웁니다. 또한 동화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가치관과 사회적인 규칙에 대해 배우게 되어 성장과 교양을 함께 갖추게 됩니다.

2. 동화 이야기 요약 및 생각 나누기

동화 이야기를 듣고 학생들에게 짧은 요약문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활동은 학생들의 이해력과 직관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동화 이야기에 대한 생각과 해석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자기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각자의 관점과 생각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의견도 이해하는 태도를 키울 수 있습니다.

3. 동화 이야기 그림 그리기 및 만화 만들기

동화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려보는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미술적인 감각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동화 이야기의 장면이나 인물을 본인만의 스타일로 표현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색감과 그림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동화 이야기를 듣고 만화를 그리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이야기 구조와 표현 방법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4. 동화 이야기 토론 및 의견 나누기

동화 이야기에 대해 학생들이 함께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것은 학생들의 사고력과 대화력을 향상시키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은 동화 이야기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관점을 공유하며, 서로의 의견을 비교하고 논리적인 주장을 전개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동화 이야기를 통한 주제로 작문하기

동화 이야기를 듣고 학생들이 자신의 인생이나 경험과 연결시킬 수 있는 주제로 자유롭게 작문하는 활동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학생들은 동화 이야기로부터 영감을 받아 자신의 경험을 풀어내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문장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학적인 감성과 글쓰기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eb4fae25ecffc80548cca167fc50c88_1701663

 

 

마치며

방과후학교 돌봄교실에서 생활동화를 제공하는 것은 학생들의 창의력, 사고력, 대화력, 글쓰기 능력 등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동화 이야기를 읽고 요약하고, 그림이나 만화로 표현하며, 토론하고 작문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능력을 함께 갖추게 됩니다. 또한 동화 이야기를 통해 가치관과 사회적인 규칙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으며, 자기 표현력과 상상력을 길러줍니다. 따라서 방과후학교 돌봄교실에서 생활동화를 제공하는 것은 학생들의 성장과 교양을 함께 고려한 중요한 프로그램으로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동화 이야기 선택 시 학생들의 연령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적절한 동화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생활동화를 제공할 때는 동화책뿐만 아니라 동영상이나 오디오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3. 돌봄교사는 학생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대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4. 돌봄교실에서 생활동화를 진행할 때는 학생들의 참여도와 흥미도가 높아지도록 적절한 활동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학생들의 창의력과 자기 표현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동화 이야기를 이용한 토론이나 작문 대회 등의 활동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방과후학교 돌봄교실에서 생활동화를 제공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독서나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에만 치중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 방법을 도입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동화 이야기를 통해 배운 가치관을 현실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돌봄교실에서 제공되는 생활동화는 학생들의 성장과 긍정적인 가치 형성에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Comments